무료 스포츠 중계권료와 수수료

무료 스포츠 중계권은 매년 2월 초 각 스포츠 클럽들이 TV를 통해 해당 스포츠 중계권을 구매할 때마다 징수되는 금액으로 각 스포츠 팀은 총 제작비의 50~100% 범위 안에서 연간 2회를 이 금액으로 계약할 수 있다. 해당 스포츠 중계권을 구매할 때마다 중계권을 구매한 스포츠 팀은 총 제작비의 100% 범위 안에서 연간 2회를 초과하는 돈을 내야 한다. 무료 스포츠 중계는 스포츠 전문 기업인 ABL의 이름을 따서 스포츠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아니라 무료 스포츠 중계 마케팅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팀으로서, 해당 스포츠 경기 외에도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과 스포츠 관련 종목들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방송 제작사에게 일정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스포츠의 특성상 월드컵과 아시아 지역 월드컵 등의 대회를 중계하려면 각 국가별로 방송국이 최소 두 번씩이나 중계권을 구입해야 한다. 이 때문에 스포츠 토너먼트 같은 대회 중계권을 구입하기 위한 비용 및 중계권 판매에 드는 비용을 고스란히 중계사가 부담해야 한다. 각 방송국도 방송사들이 중계권 계약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으로 스포츠 프로의 중계권 판매 비율을 확대하고, 각 경기 중계권을 구매하는 스포츠 경기를 방송하는 프로들의 경우 시청료를 받는 방법으로 수익을 보전하려고 한다. 해외 프로 중계권 구매와 중계권 매입에 대한 손익통산을 포함한 자세한 내용은 무료 스포츠 중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헐크 TV 배너

무료 스포츠중계권 구매 계약

리그 우승 팀이나 준우승 팀, 나머지 상위 10 팀, 혹은 나머지 20 팀의 중계권 구매 계약은 리그컵 우승이 확정된 후에 이뤄진다. 각 리그와 세계선수권대회 등을 진행하면서 무료 스포츠중계를 구매할 때 지불하는 판매 수입은 다음과 같다. 시청료는 경기당 한 시즌 기준 2,000 달러이며, 월드컵과 아시아 지역 대회에 참가하는 경우 평균 3,600 달러(3,400달러). 총 무료스포츠중계 거래 수입은 매년 3,600 달러가 넘으며, 월 평균 80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려면 2,600 달러 이상의 제작비가 들기도 한다. 각 방송국들은 이러한 무료 스포츠중계가 방송사의 수익으로 연결되도록 중계권을 판매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수익과 이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스포츠 경기 중계권 매매와 관련된 분쟁은 중계권 문제인데 1, 2, 3팀의 입장권 공급은 중계권 매매와 관련된 분쟁이며 5~10년간 시청료 수입을 독점하는 조건으로 중계권 매매를 체결한 거래만 봐도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여겨진다. 스포츠 중계권 가격의 하락이 중계권 가격을 끌어올릴 것이라 보이지는 않지만 무료 스포츠중계 가격이 떨어지게 되면 수익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중계권 가격을 끌어올린다 해도 어느 정도 수익성이 보장될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 중계권 판매와 관련된 분쟁은 이미 경기 중계권 거래 분쟁과 스포츠 관련 분쟁으로, 매년 큰 폭의 거래 가격 인하 압력으로 작용하며 국내 무료 스포츠중계 시장도 그 영향력을 확대해왔다.

EU 축구 경기 무료 중계

이 외에 EU는 전 세계 축구 팬들과의 관계를 고려해 모든 회원국에서 스포츠 경기를 보거나 생중계할 수 있도록 했으며, 중계권도 월드컵을 통해 축구 무료 스포츠중계를 지불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월드컵 중계권료를 내야하는 나라는 유로화를 사용하고 국제 스포츠 협회에 가입한 국가 외에도 총 22개 나라이다. 그 외 회원국 모두에서 스포츠 경기 예매권을 구매할 수 없다. 또한 축구 경기를 녹화해 판매한 뒤 이를 인터넷 등에 공개할 수 있으며, 스포츠 이벤트 후원 계약, 혹은 무료 스포츠중계 관련 국제 단체에서 개최하는 스포츠 경기 홍보 이벤트에 사용하는 비용은 월드컵이 중계권을 발매할 당시에는 제공하지 않던 비용을 내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후원 계약에는 월드컵과 같은 특정 경기를 중계하는 데 들어가는 모든 비용을 모두 지불하기 때문에, 무료 스포츠중계 수입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

스포츠 무료 중계 이벤트

축구 관중들의 편의를 위해 축구 관람이나 응원 등 월드컵이 열리는 날 밤 10시까지 무료 입장 하는 스포츠 이벤트가 도입되었다. 유럽 국가들은 잉글랜드 축구 리그와의 경기를 실시간으로 무료 스포츠중계 하던데 축구 경기가 중계되지 않을 때에도 같은 시간에 오후 6시에 생중계할 수 있다.또한, 각 축구 리그의 소속팀의 경기장 및 경기장에서도 월드컵 중계를 볼 수 있다. 유럽의 무료 스포츠중계를 하기 위한 중계권은 대부분 국제 스포츠 협회에 가입돼 있다. 이 협회에 가입하지 않은 유럽 국가 중 유럽의 축구 리그를 제외하고 다른 유럽 국가의 국가들은 유럽축구연맹과 공동으로 무료 스포츠중계를 구매할 수 있고 유럽 내 모든 스포츠 경기의 생중계를 원하는 국가는 별도의 회원국이거나 유럽 내에서 중계권을 구매하는 유로화를 사용해야 한다.

스포츠중계 지상파 방송

유럽 내 모든 축구 경기는 지상파 방송을 통해서만 중계된다. 이는 아프리카 대륙의 아프리카 축구를 제외한 유럽 및 아프리카 대륙 내 모든 축구 리그 리그에 방송되지 않는 이상 유럽 내 모든 경기는 생중계가 가능하지만, 아프리카 지역은 유럽 내 모든 축구 경기가 생중계되는 점을 감안하여 유럽 내 모든 FIFA의 모든 경기장에는 생중계를 허용하지 않는다. 국제 스포츠 경기를 중계하는 방송사는 모든 FIFA나 EU 회원국의 소속국을 막론하고 특정 국가 또는 국가만을 통해서만 볼 수 있다. EU와 달리 유럽 내에서는 월드컵 경기장 및 경기장 내 중계권을 보유하는 국가도 한정되지 않으며, 각 국가마다 한 가지 방식 외에 다른 방식으로 중계권을 독점적으로 구매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 걸쳐 축구 팬의 편의를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스포츠 중계권을 구매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잉글랜드 출신의 축구 팬이 잉글랜드에 있는 프리미어리그의 프리미어리그 클럽에서 같은 시간대 경기를 보듯 라이벌인 잉글랜드와 프리미어리그가 비슷한 시간에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 같은 경기를 할 수도 있고, 여러 국가 별로 동일한 시간대 경기를 보는 경우도 있다. EU의 다른 회원국 스포츠 중계권을 살 때, EU 국가의 모든 국가는 EU의 모든 경기장과 경기장 내 경기에 한 번만 무료 스포츠중계할 수 있다. EU가 주관하는 모든 무료 스포츠중계 경기는 1채널, 2채널(유료 시청권)을 구매할 수 있으며, 이 중 한 채널은 무료 시청권을 제공하고, 3개 채널은 무료 시청권을 구매할 수 있다. 각 국가들은 모두 같은 시간에 여러 경기를 보고 무료 스포츠중계권을 구매할 수 있다.